메타버스 4가지유형 거대한 개념
메타버스라는 말이 등장을 하면서, 사람들은 메타버스를 구분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술도 다양하고, 워낙에 거대한 개념이다보니 이해를 하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죠.
- 증강현실
- 라이프로깅
- 가상세계
- 미러월드
메타버스는 위 네가지 유형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네가지 유형은 각각 구분된것이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서로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각각이 가지고 있는 특징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유형의 구분은 2007년에 발표된 메타버스 로드맵 이라고 하는 보고서에서 발표된 유형 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전문가와 대중들이 남긴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작성을 한것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5년 전에 발표된 예측 보고서이나, 현재 발달이 되고 있는 양상을 보면 속도 적인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각자의 유형에 따른 메타버스 형태를 갖추고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각각의 유형을 구분짓는 X, Y축을 살펴보겠습니다. X 축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한 스펙트럼을 나타냅니다. 어떠한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지 기준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Y축은 현실과 테크놀로지와의 관계에 대한 부분을 나타냅니다. 현실적인 배경에 가상 요소를 붙여 넣는다거나, 반대로 현실과는 완벽하게 구분이 되는 가상현실을 구현하는지에 대한 차이인것입니다.
1. External 외적인 :
외적인 기술은 이용자를 감싸고 있는 바깥세계에 대한 정보와 각종 통제력을 지원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X축에 가까운 쉬운 예는 바로 '마이너리티 리포트' 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을 들 수 있습니다. 주인공인 톰크루즈가 허공에서 손을 움직이면서 컴퓨터를 조작하는 모습들이 있습니다.
2. Intimate 사적인
외적인 유형과 반대되는 사적인 유형은 메타버스안에 활동하는 이용자들의 정체성에 초점이 된 기술을 말합니다. 미니미, 아바타, 제페토와 같은것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프로필과 같습니다.
3. Augmentation 증강
Y축 상단의 증강 유형은 현실세계에 새로운 정보들을 쌓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러한 예는 아이언맨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이언맨 헬멧을 쓰면 눈앞에 보이는 모니터에 현실에 있는 적의 정보들을 상세하게 파악해서 볼 수 있습니다. 즉, 현실에서 물리적인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것입니다.
4. Simulation 시뮬레이션
그렇다면 Y축 아래에 있는 시뮬레이션은 어떠한 유형일까요? 이것은 단어 그대로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한 공간을 만드는 기술을 뜻합니다.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현실과는 별개로, 완벽하게 차단된 새로운 가상의 세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가지 유형
X,Y 축 - 위와 같은 특징으로 구분되는 메타버스 4가지유형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증강현실
이제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AR기술이 대표적입니다. 현실세계에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비를 사용해서 가상 인터페이스를 겹쳐서 반영하는것입니다. 현실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사용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자동차 계기판 입니다. 앞 유리에 차량 주행관련 정보를 표시해 주는 기술들이 많이 쓰이고 있죠.
또는 포켓몬go 같은 게임도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예 입니다. 현실과 가상의 요소가 결합되는것인데요. 최근에는 이러한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산업화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 라이프로깅
대표적인 예는 SNS를 들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개인공간 (개인계정)을 만든 후, 사진이나 텍스트로 저장을 하는것이죠. 현실의 시간 일부가 쌓여서 생기게 되는 디지털 세상입니다. 나이키의 나이키 런클럽, 애플워치의 활동링 채우기 같은것들도 해당 됩니다.
라이프로깅은 다른 유형들에 비해, 메타버스와 같은 느낌은 덜하지만 '데이터'가 가지는 힘은 매우 큽니다. 바로 이 데이터가 다양한 메타버스 기술과 결합이 되어 새로운 영역을 열어주기도 합니다.
3. 가상세계
메타버스 하며 떠오르는 가장 쉬운 형태 입니다. VR이 발달을 하면서 가상세계를 가장 제대로 활용하고 즐길 수 있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메타버스, 가상세계하면 VR이 떠오르게 되었죠.
4. 거울세계
미러월드는 말그대로 거울.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고, 그 위에 추가적인 것들을 덧붙인것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3D 지도 구글어스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위성사진들을 모아서 지구를 3D공간으로 재현해놓았습니다.
이것을 활용해서 거울세계 부동산 게임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복제된 지구 세상에서 부동산 투자를 하고, 거래를 하는 게임이죠. 현실과 똑같이 복제된 세상을 적극 활용해서 다양한 실험을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댓글